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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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제품 실현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일관된 방향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제품에 관련한 필요한 요구사항을파악하고 실현함에 있어 효율적인 결과를 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고객만족 실현을 위한 업무혁신이다.

 
제품실현 업무절차(Flow)
 
고객요구 접수
 
담 당
책임/권한
업 무 절 차
기 록 관 리
관 련 양 식
관 리
부서장
발주서 접수관리
책임 및 계약검토
의뢰 및 고객에게
결과 송부할 책임
1. T/M 생산계획서
2. 감속기 제작 사양
(자재규격) 고객요구
를 파악한다.
생산가능 여부를 확인
업무프로세스
흐름도
계약검토
계약 검토보고서(감속기)

 
제품실현의 기획  
    당사는 고객의 기대 및 요구와 관련되 제품실현에 대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개발하며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업무흐름도에 따라 운영한다.
 
고객관련 프로세스  
    1) 제품에 관련된 요구사항 결정
   
당사에서 결정하고 결정사항에 대한 내용은 인도 및 인도후 활동을 포함한
고객이 규정한 요구사항, 명시적·묵시적 요구사항, 제품과 관련된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 그 외 모든 추가 요구사항을 포함한다.
    2) 제품에 관련된 요구사항 검토
   
제품에 관련한 요구사항의 검토는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 한다고 약속하기
전에 수행한다. 그 검토 내용은 제품 요구사항이 정하여질 것, 이전계약과
다른 또는 주문 요구사항이 해결될 것, 조직이 정해진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능력의 보유를 확인한다. .
 
고객과의 의사소통  
    당사는 고객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다음 사항을 고려한 창구를
마련한다.
   
1) 제품정보
2) 변경을 포함한 문의, 계약 또는 주문의 취급
3) 고객 불평을 포함한 고객 피드백
 
 
 
구 매
 
담 당
책임/권한
업 무 절 차
기 록 관 리
관 련 양 식
관 리
부 장
구매발주서 작성
구매 및 검사확인 책임/부적합품의
발생시 처리권한
생산에 관련된
원자재, 사급품,
일반구매 물품의
사항을 파악하고
구매발주서 작성
후 승인후 구매
구매발주서
고객지급품
관리대장
구매발주서
(WRP-0710 양식-05)
구매발주서대장
(WRP-0710 양식-06)
고객지급품관리대장
(WRP-0701 양식-07)
협력업체 관리흐름도

 
구매프로세스  
    구매한 제품이 규정된 구매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기 위해 수입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구매발주서 및/ 또는 거래명세서 기록한다.
제품의 품질수준에 따라 수입검사 성적서를 작성하고 관리정도가 미약할 경우
는 구매업체의 성적서 및/ 또는 확인 서류로 대신한다.
구매 관련업체는 공급능력을 업체 평가서로 선정, 평가 및 재평가를 대한 기준
으로 결정하고 이에 관련한 기록은 유지 관리한다.
 
구매정보  
    해당되는 경우 다음 사항을 고려한 구매할 제품을 기술한다.
   
1) 제품, 절차, 프로세스 및 장비의 승인에 대한 요구사항
2) 구매관련품에 대한 규격 및 검사 여부
3) 품질시스템에 요구하는 유효성 및 효과 등
 
구매한 제품의 검증  
    구매한 제품은 수입검사를 수행하고 기록을 구매발주서 및/ 또는 거래명서세
에 확인여부 표기하고 요구사항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분리하고 공정에 투입
되지 않도록 격리 또는 식별한다. 공급자의 현장에서 검증 할 경우, 검증 계획
및 출하 방법을 구매 발주서에 명시한다.
     
 
생산 및 서비스
 
출하 및
서비스 검증
 
담 당
책임/권한
업 무 절 차
기 록 관 리
관 련 양 식
생 산
부서장
작업기준 및 공정을 설계하고 타당
성 검토책임 적합
한 제품생산 및
식별 추적관리의
책임
확정된 생산계획
따라 생산일정을
품질기획을 하여
대표 승인을 얻고 생산
월경영계획
협력업체관리
검사성적서, 생산지시서
경영계획 및 실적
(0501-양식-01)
검사성적서
(고객양식)

 
생산 및 서비스 제공  
    생산 및 서비스는 주요업무 흐름도에 맞추어 관리한다. 해당되는 경우 다음
항을 포함한다.
   
1) 생산에 필요한 요소는 작업표준으로 대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는 작업
일보 및 장비작동계획서로 공정을 추적하면서 관리한다.
 
식별 및 추적성  
    1) 공정중 식별 및 추적은 CHECK SHEET로 한다.
2) 완성품은 부품인식표(태그)로 하고 고객요구에 의한 포장을 한다.
 
고객자산  
    1) 고객이 지급한 원자재는 인수증으로 확인하고 공정에 투입한다.
2) 금형지그는 고객지급품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관리한다.
 
제품의 보존  
    완성된 제품은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까지 포장하여 관리하고 제품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월 1회 보관 점검표로 점검한다.
     
 
측정장비의
관리
 
시정 및
예방조치
담 당
책임/권한
업 무 절 차
기 록 관 리
관 련 양 식
품 질
관 리
규정된 주기로
검교정하고 측정결가를 무효화되
지 않도록함, 손상 및 열화방지의책임
측정장비는 관리방식을 정하고 주기적으로 확인, 측정상태를 최적의 수준으로 유지한다. 설비관리대장이력카드,
점검표
계측관리대장
(0701 양식-12)
이력카드
(0701 양식-13)
점검표
(0701 양식-15)

 
모니터링 장치 및 측정방비의 관리  
    1) 제품의 적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검사장비 흐름도를 작성하고 흐름도에
정해진 주기로 국가가 승인하는 검·교정한다.
2) 검·교정된 측정장비는 조정 또는 재조정하고 기준이 되는 측정 장비로 확인
3) 열화방지를 위해 측정장비점검표로 월 1회 점검하고 기록을 유지 관리한다.
4) 적합하지 않은 측정장비는 수리 또는 폐기하고 그 기록을 관리 대장에 기록
관리한다.
 
시정 및 예방조치  
    1) 월 실적 및 반기 연도에 발생한 경영계획 및 실적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를
    반영하여 지적 및 부적합한 문제를 적절하게 조치한다.
2) 차기 발생하는 경영검토에서 똑같은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추적하여
    개선하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3) 예방조치시 개선되지 않을 경우 지속적인 개선안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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